2017. 6. 11. 00:27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오늘 극장에서 본 영화!! 

노무현입니다. 


노무현대통령 서거 8주년이 되는 5월25일에 개봉한 다큐멘터리 형식의 독립영화이다. 

가벼운 마음으로 보러 갔지만, 보는 중간 눈물이 나게 만드는 영화... 



이창재 감독이 인터뷰하면서 던진 질문은 4가지 였다고 합니다. 


1. 당신에게 노무현은 어떤 사람이었나?

2. 그의 무엇이 당신을 움직였나? 

3. 당신은 왜 그를 잊을 수 없는가? 

4. 당신은 그를 만나고 어떻게 변했나? 


노무현의 정치적 결과가 아닌 노무현 주변인물들을 통해서 노무현이 어떤 사람이었는지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 영화다. 



영화 시작은 거북이의 사계가 배경으로 깔리면서, 

과거의 주요 뉴스들로 시작을 한다. 노태우당선?, 88올림픽 개막, 삼풍백화점, 그리고 웃음을 주는 내귀에 도청기 뉴스사고 뉴스.. 어릴적 부터 한번씩 봤던 내용들이 빠르게 중요 뉴스만 흘러간다.. 


영화는 100분이지만 짧게 느껴졌다.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간다. 

사실에 근거한 다큐멘터리 영화인데, 재미도 있다. 사람의 감정을 건드리는 부분이 많아서 보는 중간 눈물이 흐른다. 

그러면서 미안한 마음이 들게 만든다. 한편으로는 덕분이 이렇게 좋은 세상에 살게되어서 감사한 마음도 든다. 




영화는 노무현에 대해서 인간 노무현으로 접근한다. 정치인이지만 비주류였고, 국회의원에 떨어지고 부산시장에 떨어지는 정치인으로써는 꼴지였던 인간이, 국민의 힘으로 대통령이 되는 국민 경선 과정을 다루고 있다. 

사법시험을 통과하였지만 가방끊이 짧은것에 컴플렉스가 있었고, 그로인해 자신을 비하하거나 조롱하는 사람들에게 호전적인 태도로 대하게되는 인간의 모습을 담고 있다. 홀홀 단신으로 대통령이 된것은 어찌보면 가장 극적인 정치 역전드라마 이지만.. 




대통령이 되어서 리무진을 타고 퍼레이드 하던 화면에서, 운구차 장면으로 전환되는데.. 참 잘만들었다. 

그리고 안희정, 유시민등 익숙한 사람도 나오고, 짧았지만 문재인 대통령도 나와서 그의 유언장을 읽는데 무게감 있게 나왔다. 


우리나라 민주화 운동이후, 정치적으로 성숙하게 했던 하나의 사건이 바로 노무현이 대통령이된 사건이라는게 영화를 보면 느껴진다. 노무현을 돕는 국회의원 하나 없이 국민경선을 노사모 시민 회원들이 자원보사로 참여하여 경선에 승리하는 모습을 보면, 그때에 정치적으로 변화의 새바람이 불고 있었구나를 느끼게 된다. 작년의 초불집회의 시초격이라는 느낌도 들고.. 



영화를 보고 나오는 곳에 노란 포스트잇이 많이 붙어 있다. 




아직 안보신 분들은 꼭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가장 잘 표현한 문구!! 

노무현 대통령은 사랑스러운 분이었고, 뭔가를 해주고 싶은 사람이었요!! 


Posted by 한번